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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 admin
예판넷
날짜 : 2015-03-23 (월) 13:49
조회 : 5017
http://yepan.net/notice/4903
지마켓 예약판매 상품 구매시 주의 사항[ 추가 및 수정 ], [판매자분도 필독]




안녕하세요 예판넷입니다!!

오늘 억울한 상황에 처하신 회원님의 말씀을 들었습니다.



A 라는 게임을 지마켓을 통해 구입하셨는데, 발매일이 두차례나 연기 되었습니다.


무려 3달의 시간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되었는데요.. 예판을 너무 빨리한것 + 두번의 연기도 그렇지만..


결제는 이미 해 놓았으니 어쨌든 기다리면 되는 상황 이었습니다.




그런데 어제 새벽에 갑자기 구매가 취소되었다는 문자를 받으셨습니다.



회원님은 아침에 곧바로 판매업체에 전화 하셨고, 업체에서는 취소한 적이 없는데 지마켓에 문의를 해보시는게 좋겠다고 했습니다.

지마켓에서는 처음에는 업체가 취소한 내용이라고 얘기 했기 때문에 

업체에 항의 했지만, 업체는 취소한 적이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그 후 저와 상담을 하시고, 



지마켓 고객센터 쪽에 확실히 확인을 요청했고, 결국 시스템에 의한 자동 취소가 확인 되었습니다.

시스템에 의한 취소는, 다시 복구가 불가능하며, 조치해 드릴 수 있는게 없다는 것도 확인 되었습니다.



회원님이,

마켓에서 어떻게 연락도 없이 그냥 소비자의 결제를 취소할 수 가 있는가 라는 질문에

시스템상 연락 후 취소등 그런절차는 준비가 안되어 있으며,


업체가 발매 연기된 내용을 입력을 하지 않았다는 두가지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여기서 두가지의 문제점이 발생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1. 업체에 곧 이 상품의 판매가 강제 취소된다는 사실이 통보 되었는가, 피드백을 하는 시스템이 미비하진 않은가

   (너희가 발송을 안하고 있으니, 이 사람의 결제는 취소 하겠다. 피드백을 달라 라고 확인을 확실히 하는것인가 ?)


2. 이런 상황에서도 구매자에게는 전혀 연락이 없고, 피드백도 불가능한 시스템

   (구매자는 다시 구매가 불가능한 상품을 구매 한 것인데, 아무런 협의나 통보도 없이 무조건 결제가 취소)



이걸 위해 낮 점심시간을 전부 희생하고, 2시간동안 전화와 답답함에 시달려야 되고, 재주문의 번거로움까지 있었습니다.



구매가 자동 취소되는 정확한 기간, 내용등은 현재 알수가 없지만,

예약판매의 경우 연기 되는 경우가 간혹 있으므로, 

모든 문제가 확인 될 때까지는 예약판매를 너무 일찍 시작한는 경우 



지마켓 구매, 판매시에는 반드시 사전에 반드시 발송 기한, 결제 유지 기한 등 확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업체 분께서도 꼭 확인하시어 회원과 업체 이미지 손상/ 재주문 처리 관련 불이익을 받으시는 일이 없도록 부탁드립니다.


[3월 25일 추가사항]

 배송이 갑자기 연기되거나 발매일이 멀어서 발송 예정일(지연안내) 를 입력했을 경우



- G마켓의 판매자 주의 사항

G마켓의 경우 마찬가지로 발송이 안될 경우 , 약 18일 (15영업일) 이후 자동 환불 되며 이때 구매자에게 확인 후 처리되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 판매자 고객센터와 MD와 상의해 보시고 정확한 방법을 찾아서, 패널티가 가장 적고 자동취소 되지 않는 방법을 직접 찾으셔야 합니다.

자동처리 후에는 구매자에게 일일히 연락하는 것 이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 G마켓 구매자 주의 사항

자동취소의 경우 별다른 연락없이 취소가 되므로, 발매일이 지속적으로 연기 되는 경우,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고객센터를 통해 해당상품의 자동취소가 되지 않도록 조치를 부탁하시기 바랍니다. (판매자 고객센터에 의하면 가능하다고 함)






- 11번가의 판매자 주의 사항

 발송 예정일을 입력하지 않으면, 곧바로 패널티를 받을 수 있으며,

 발송예정일은 절대 수정이 불가능하며, 2차 3차 연기가 된다고 해도, 패널티는 계속 받게 됩니다.

 패널티를 받지만, 송장번호를 입력하지 않으면 자동환불은 되지 않습니다.
 
 (구매자는 언제든지 취소가 가능)
 
 (* 패널티를 받지 않으려면, 예약판매 시스템으로 판매가 가능합니다만, 

 일반 판매에 비해 절차가 복잡하고 상품 번호 유지를 일일히 처리 해야 하지만 이런경우 패널티가 없습니다. )

 만약 판매자가 이 패널티를 받지 않으려고 발송하지 않은 송장을 입력하게 되면, 15영업일 (토,일은 영업일로 계산하지 않음) 이후 자동 환불 됩니다.

 이 조항은 발송을 하였다고 처리 하였는데 배송 추적이 되지 않고 15영업일 이후가 되면 자동 환불 처리 되는 것에 기반합니다.


- 패널티가 부과되면, 노출도가 떨어지고 리스트 상위 등록도 어렵습니다. 굉장한 판매량 차이를 보일 수 있으나, 현재 시스템으로는, 발매일 연기로 인해 판매자는 울며 겨자 먹기로 패널티를 받는 수 밖에 없습니다.


- 11번가 구매자 주의 사항

만약 발매일이 연기 되어, 발송 예정일이 지나더라도, 자동 취소 되지 않으니 너무 걱정 마시고, 

다만, 이런 경우는 거의 없지만, 혹시라도 송장이 미리 입력 된 후 당일날  또 한번 발매일 연기가 된다면, 

연기 기간을 확인 하시고 15일 이상 연기 되었다면 ,고객센터로 연락하셔서 구매의사를 확실히 하시고 취소되지 않게 요청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여러분은 예판넷의 가족입니다.
- 출처를 명확히 예판넷 주소로 해주시면 내용을 공유하셔도 좋습니다. -
- 출처 를 적어주실 것을 다시 한번 부탁드립니다 ㅠ.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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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멘트 내용은 10자 이상 작성해주세요^^
ㅎㅎㅎ ㄷㄷㄷ ㅇㅅㅇ ㅋㅋㅋ
도 좋지만~ 간단한 느낌정도는 추가해주세요^^

 
 
2015-03-23 (월) 14:03
경험자입니다.. -_-;
한달이상 연기되는 물품이면 업체쪽에 연락하셔서 기간연장이나 취소되지 않는방법으로 확인해야 할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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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3-23 (월) 14:03
음 그렇군요! 옛다 포인트 !!
예판넷 댓글복권 당첨 !! ㅎㅎ111 포인트 지급완료!! 간장계란밥님 오늘 운좋으시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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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3-23 (월) 19:45
그래서 지마켓은 미리미리 상태를 발송중으로 변경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예판일이 12일이고 출시가 25일이면, 12일에 예판 하자마자 13일부터 발송중인 상태. 지마켓 뿐 아니라 11번가나 옥션도 이렇게 하는 업체가 많죠. 다들 이런 일로 데인적이 있어서 그런가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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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3-23 (월) 20:32
네 맞습니다. 이게 정책도 자주 바뀌고 마켓마다 룰이 다르기 때문에요 판매자들도 굉장히 애를 먹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 참고로 11번가의 경우 확인해 본 결과, 발송지연 예정일을 지정후 미발송 상태에서, 판매자는 무조건 패널티는 먹게 되지만,
구매자 동의없이 자동으로 취소 되는 일은 없다고 합니다. (송장번호 까지 입력했을 경우 제외)

2. G마켓의 경우,

- "판매자 고객센터" 에서는,

발송지연일을 입력한 경우에도 미발송일이 18일 이 경과하면 자동을 환불처리가 되며,
이때 판매자에게 말하길,
"구매자 동의 없이 취소 되지 않으며, SMS등으로 안내가 가고 구매자가 연장 할 수 있다고 들어서. 아무 조치를 할수가 없었다"
고 한 반면,


- 고객(유저) 입장에서는

실제 이일을 겪은 회원분에게 SMS나 연락은 전혀 없었고, 자동 환불이 새벽 3시경 이루어 졌으며, (이때 문자를 받았다고 합니다.)


- 일반 고객용 고객센터의 전화 안내에서도,

"구매자에게 알려주는 시스템은 없는것"으로 확인 받았습니다.


어떤게 맞는 말인지 모르지만, 분명 문제가 있는거죠! 판매자도, 구매자도 피해를 봤고 피해자가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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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3-24 (화) 20:41
물량이 한정되어 있는 경우도 있으니 예판을 안 할 수도 없고....

발매 기간이 가까운 게 아니면 G마켓은 피하는 쪽으로 구매를 해야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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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3-26 (목) 18:02
아 그래서 그랬구만 암튼 이건 좀 예판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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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3-30 (월) 22:00
그런 문제들이 있었군요; 저도 하나 산 것 중에 연장될 것 같은게 있는데 잘 봐둬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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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4-11 (토) 18:05
아.. 그런문제들 처음 알게되었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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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4-29 (수) 13:40
더러운 지마켓을 쓸수밖에 없다니 ㅂㄷㅂ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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